HOME > 특수클리닉 > 하지정맥류란
 
 
 
-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는 발생기전, 원인, 증상, 합병증 유무 등 임상적 양상이 매우 다양하여, 한 두 가지 치료법만으로는 최상의 결과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하지정맥류 치료에 대한 많은 경험이 없으면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며 재발의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하지정맥류는 발생기전, 원인, 증상, 합병증 유무 등 임상적 양상이 매우 다양하여, 한 두 가지 치료법만으로는 최상의 결과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하지정맥류 치료에 대한 많은 경험이 없으면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며 재발의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 발생원인

혈관이 늘어지는 이유는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어 있지 않으나 체질적, 유전적 원인이 많습니다. 정맥류는 어릴 때 발생하지는 않으며 잠재해 있던 유전 인자가 사춘기 이후 정맥류를 악화시키는 환경을 만날 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교사, 판매원 같이 오래 서있거나, 더운 곳에서 장시간 일해야 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 특히 여성은 임신 등에 의한 호르몬의 변화가 올 때 정맥류가 발생해서 나이에 따라 점차 증상이 악화됩니다. 이외에도 체중과다, 운동부족, 피임약 및 호르몬제의 복용들도 정맥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증상 및 진단
대부분의 환자들은 보기 싫은 혈관 확장으로 인한 미용적인 문제를 가장 많이 호소하지만 그외에도 무겁고 누르는 듯한 통증, 부종 등을 호소합니다. 특히 밤이 되면 무겁고 욱신욱신하는 듯한 둔통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근경련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다. 정맥류가 오래 유지되면 그 주위로 피부착색, 피부염, 피부궤양, 출혈 등도 가능합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다리가 쉽게 피로하거나 중압감 일반적으로 외관상 정맥이 튀어나오며 심한 경우는 통증, 부종, 처짐현상과 함께 정맥류 부위에 화끈화끈 달아오르는 열을 동반합니다. 그대로 두면 출혈, 피부염, 궤양으로 혈전성 정맥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 예방법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거나 더 이상의 진행을 막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랫동안 앉아서 하는 일을 가급적 피한다.
▶ 너무 오래 서 있지 않도록 한다.
▶ 너무 조여 정맥혈의 환류에 장애를 주지 않도록 한다.
▶ 적정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 수시로 다리를 들어 올려주어 정맥혈의 회귀를 도와주며, 자주 다리를 구부리거나 펴기, 돌리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 너무 뜨거운 곳에서 노출을 삼간다.
▶ 의료용 고탄력 압박 스타킹을 착용한다.
▶ 변비에 걸리지 않도록 한다.